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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기 전문직 전형 변경 공고

교육소식

by 조학규 2025. 3. 10. 07:5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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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년 경기도교육전문직원 임용 전형기준.p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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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년 경기도교육전문직원 임용 공개전형 주요 개정사항.p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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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역시 경기는 파격적입니다 경기도는 교육 혁신에 있어 과감한 결정을 내려, 미래 교육의 변화를 선도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. 이번 교육전문직원 선발 방식의 획기적 개편은 그동안 문제로 지적되어 온 교육전문직 선발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잘 드러나는 사례입니다.

2. 변경 장점

역량 중심의 평가: 기존의 지필시험 중심 선발에서 벗어나 교직자의 실천 경험과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되면서, 실질적 역량을 갖춘 인재들이 선발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.

교직 문화의 협업 강화: 다양한 역량 평가와 동료평가 도입은 교직 내에서 협력과 소통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, 교직 문화가 협업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.

교육행정 집중화 유도: 지역 교육청 추천 전형과 포트폴리오 기반 평가 방식은 교육행정의 집중화를 유도하고, 교육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정책 실행의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.

3. 변경 우려점

평가의 객관도 유지가 어려움: 실질적 경험을 평가하는 것은 주관성이 개입될 수 있어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

기본 역량 저하 가능성: 교육전문직의 기본 배경지식에 대한 중요성이 낮아지면서, 이로 인해 오히려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역량이 저하될 우려도 존재합니다.

정치적 압력에 대한 우려: 인사부서는 교육계 내부뿐만 아니라 정치계의 압력까지 직면할 가능성이 높아지며, 공정한 인사 관리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.

4. 소감 경기도교육청이 새 시대에 맞춰 파격적인 시도를 하는 모습이 인상 깊습니다. 32년 전 서울을 비록하여 전국적으로 특채 방식으로 존재했었고, 그런 방식에는 사회성이 높은 사람들이 장학사로 임명되어 나름대로 장점이 있었다고 생각됩니다. (저는 공채 1기라서 양쪽 인사를 같이 겪었습니다)

다만, 지금의 경기 공채 방식과 준 특채 방식이 혼합되는 제도에는 공정성 측면에서 걱정이 앞서는 것도 사실입니다.

나와 같은 성향의 사람들은 시험이란 공채가 없었다면 교육전문직에 진출할 기회가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 때 나는 소위 교육청 관련 내트워크가 전혀 없어 생각도 못했기 때문입니다.

부디 내외의 청탁에 의연하게 버티고 정교한 평가 시스탬으로 우려를 완전히 벗어 내고, 객관성이 보장된 역량 중심의 선발로 운영되기를 기대합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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